오강현 김포시의회 부의장은 "5호선 인천시 안을 적용했을 경우 김포시의 교통문제가 실질적으로 해결 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반드시 김포시 안이 반영되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는 5호선 김포시 안이 받아들여 질수 있도록 "김포시의회 기능을 최대한 이용하여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오강현 부의장은 "시의원으로서의 역할은 재선까지로 보고 있다"며 "다음은 새로운 길을 찾아 가려고 한다"고 말했다. 2년이 남지 않은 다음 지방선거에서 그가 어떤 선택을 할지 귀추가 주목된다.
그는 "전반기 2년 동안의 주요 의정활동을 정리해 보면, 조례발의 4건, 시정질의 및 5분발언 13번을 하였고 열심히 활동한 결과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의 약속대상, 기초의회의원 최우수상 등을 수상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늦은 밤까지 의원 사무실 붉을 밝히며 김포시의 발전을 고민하는 오강현 부의장의 이야기를 들어보자.
Q 부의장님 간단한 자기 소개 부탁드립니다 네, 김포시의회 부의장 오강현 의원입니다. 민선7,8대 재선의원으로 고촌, 사우, 풍무동을 지역구로 하고 있습니다. 정치인이 되기 전 국어, 논술 선생을 약 20여년 하였습니다. 시(詩)를 쓰는 등단 작가이기도 합니다.
Q 민선 8기 김포시의회 부의장이란 중책을 맡아 오셨는데 부의장으로서 소회는 어떤가? 네, 민선 8기가 시작되고 부의장이라는 역할을 맡게 되었습니다. 조례상 부의장은 의장의 부재 시 대행의 역할만을 하는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그 역할이 한정된 것이 현실입니다. 그러나 나름의 역할을 하기 위해 이곳저곳 뛰어다녔는데 2년이라는 기간이 짧게만 느껴집니다. 남은 기간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Q 김포시의회 부의장으로서 기억에 남는 활동내용과 김포시민들에게 소개하고 싶은 성과가 있다면? 먼저 민선 7기와는 다르게 민선 8기에서는 지방자치법 개정으로 지방의회의 인사권 독립과 정책지원관 채용 확대 및 조직정비를 하였습니다. 또한 2023년부터 ‘찾아가는 청소년 의회교실’을 통해 더욱 많은 학생이 지방의회을 알아갈 수 있는 기회 마련을 하였고 올해 3월 지하 2층·지상 4층, 연면적 6천여㎡·건축면적 1천174여㎡ 규모로 완공된 신청사로 약 35년 만에 이전하여 시민소통 공간 마련을 하였습니다. 그리고 본의원이 민선 7기부터 계속하여 제안했던 통합방송시스템을 도입해 상임위 활동을 유튜브 채널에 실시간 중계하여 시민들에게 알권리 충족을 하게 되었습니다. 한가지 더 말씀드리면 장애인의 알권리를 보장하고 의정활동 참여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본회의 진행 시 수어 통역 서비스 제공을 하게 되었다는 점도 말씀드립니다.
Q 대광위가 5월말에도 서울지하철5호선 김포연장 노선 확정안을 발표하지 않았는데 이에 대한 김포시의회의 입장은 무엇이고 향후 의회 차원의 대응 방안은? 대광위는 교통문제가 심각한, 골드라인에 고통받고 있는 시민들을 위해서 5월말 서울지하철5호선 김포연장 노선을 확정했어야 했습니다. 아마도 김포시 안(인천 2개 역)과 인천시 안(인천 4개 역)이 절충되지 않아 발표가 미루어진 것 같습니다. 이것에 대해 김포시의회는 강력하게 항의를 합니다. 김포시 안이 반드시 반영되어야 한다는 입장을 다시 한번 밝힙니다. 다 아시는 것처럼 5호선은 김포시 컴팩트시티 교통대책으로 국토부에서 지난 2022년 11월 발표한 것입니다. 인천시 안을 적용했을 경우 김포시의 교통문제가 실질적으로 해결 된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반드시 김포시 안이 반영되어야 하며 이를 위해 시의회 기능을 최대한 이용하여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Q 여야 의원 동수로 중요 현안에 있어 갈등이 예상되는데 여야 동료 의원들에게 한말씀? 사실상 기초, 광역 의회는 여야의 의미가 크질 않습니다. 다시 말해 지역의 문제를 다루는 기초의회이기 때문에 크게 의견이 갈리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당 논리보다는 지역 발전을 위한 논리와 김포시민을 대변하는 논리를 우선하고 그 논리의 근거들을 찾는데 노력해 주길 바랍니다. 또한 상생은 더 있는 사람이, 덜 있는 사람에 대한 고려가 우선입니다. 집행기관과 의회, 여와 야의 관계가 상생이 되기 위해 무엇이 선행되어야 하는지 진지한 고민이 절실할 때라는 점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Q 마지막으로 향후 계획과 목표에 대해서 말씀 부탁드립니다. 네, 남은 민선 8기 2년을 더욱 성실하게 열심히 땀 흘리며 뛰겠습니다. 민주당 시의원들 중 재선의 연장자로서의 역할, 그리고 의회 중진 의원으로서 역할을 더 심사고거(深思高擧)하여 말하고 행동하겠습니다. 저는 앞으로 시의원으로서의 역할은 재선까지로 보고 있습니다. 다음은 새로운 길을 찾아 가려고 합니다. 많은 관심과 응원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Q 전반기 주요 의정활동 보고를 드리면.. 전반기 2년 동안의 주요 의정활동을 정리해 보면, 조례발의 4건, 시정질의 및 5분발언 13번을 하였습니다. 열심히 의정활동을 한 덕분에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의 약속대상 기초의회의원 최우수상을 수상, 경기도 시군의회의장협의회 의정활동 우수의원상 등등 많은 수상을 하기도 하였습니다. 그 중에서 특히 2023 한국을 빛낸 사회발전대상과 UN올로프팔메 국제평화재단에서 수여하는 대한민국 인물대상 봉사대상을 수상한 것이 기억에 남습니다. 남은 민선8기 후반기도 최선을 다해 의정활동을 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김포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
인기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