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로고

[스토리 인터뷰] 2024년 국내 부동산 시장이 변화하고 있다. 분양 투자 상담사 김재민 부장

부동산 투자는 정보가 무기입니다.

박희찬 기자 | 기사입력 2024/02/01 [00:20]

[스토리 인터뷰] 2024년 국내 부동산 시장이 변화하고 있다. 분양 투자 상담사 김재민 부장

부동산 투자는 정보가 무기입니다.

박희찬 기자 | 입력 : 2024/02/01 [00:20]

[스토리 인터뷰] 2024년 국내 부동산 시장이 변화하고 있다. 분양 투자 상담사 김재민 부장

부동산 투자는 정보가 무기입니다.

 

쉼 없이 상승선만 그려왔던 미국 금리가 2024년 들어 안정선에 들어왔다. 그리고 지난 금리 동결 발표로 인해 기준금리 고점 도달은 충분히 인식 되어있는 듯하다. 올해 안에 금리인하 기대감이 커지면서 국내 부동산 시장도 숨통이 트이는 분위기도 만들어 지고 있다. 국내의 부동산 시장은 땅 보다 아파트 중심으로 변화한다. 그 중 택지개발사업과 신도시 건설이 가장 예민한 시장이 될 수밖에 없다. 김포 서울 편입건이 뜨거운 감자였던 시기를 지나 5호선과 GTX 노선 발표도 있었다. 그런 교통의 호재를 누릴 김포 외에 검단신도시 또한 다양한 매물이 분양을 시작하여 부동산 투자자들은 바쁜 시간을 보내고 있다. 오늘의 스토리 인터뷰 주인공은 김포와 인접한 검단신도시에서 다양한 분양 투자 상담사 역할을 해오고 있는 김재민 부장이다. 분양 투자 상담사 김재민 부장. 이제 그의 스토리를 들어본다.

 

본문이미지

 분양 투자 상담사 김재민 부장

 

 

질문. 분양 투자 상담사로 어떤 일을 하고 있나요?

 

안녕하세요. 분양 투자 상담사로 일하고 있는 김재민 부장입니다. 전국에 있는 “스스로가 살고 싶은” 실거주 및 수익상품인 아파트, 상가, 대형쇼핑몰, 오피스텔 등 다양한 현장을 분석 및 물색하여 최고의 수익성이 있는 상품으로 고객들의 삶의 가치, 자산의 상승을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질문. 2024년 국내 부동산 시장의 추세를 어떻게 보고 있나요?

 

올해부터는 대중적으로 조금은 더 활발한 투자가 이루어 질 것을 예상됩니다. 지난 2023년까지는 대부분의 투자심리가 위축된 상황이었습니다. 그로 인해 소수의 투자자들은 큰 경쟁 없이 원하는 상품을 최저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는 기회를 만끽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올해 들어 저조한 청약률로 미분양이 되었던 아파트들이 이제는 ‘분양 완료’로 꾸준히 이어지고 있습니다. 지역과 위치에 따라 그 완료의 속도가 다를 뿐 일반분양시작(선착순 분양)과 동시에 평균 두세 달 안에 완료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실제로 분양가상한제폐지, 자재값 상승으로 오르고 있는 분양가, 25년 착공물량이 1/3로 줄어드는 등 아파트구매 가능한 물량은 한정적이라는 영향도 있습니다. 그리고 2023년 7월에는 국평(34평)의 5억대의 아파트들이 주를 이뤘지만 불과 몇 개월 사이에 동일 평수 7억 후반 아파트들이 나오고 있는 것도 현실입니다. 부동산의 투자 흐름은 아파트가 최우선으로 움직이고 그 다음은 수익형(상가, 오피스텔)쪽으로 많아지게 됩니다. 실제로 수익형 시장도 활기를 찾고 있고 많은 투자자 분들도 직접 투자가 이뤄지고 있습니다. 올해는 아파트와 수익형 부동산의 투자 모두 활발해 지는 긍정적인 시장을 기대해 볼만 합니다.

 

 

본문이미지

 

질문. 미국 금리 동결과 국내의 다양한 정책이 부동산 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미국 금리가 동결되었다는 것은 곧 금리 하락으로 이어진다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금리 인하의 신호는 곧 대대적인 투자심리의 완화로 이어질 것입니다. 금리가 인상되었던 속도만큼이나 빠르게 인하되지는 않습니다. 다만 꾸준한 금리 하락만 남아있다는 긍정적인 기대감은 다양한 투자자들을 움직이게 만들 것입니다. 투자의 불안감에서 확신으로 바뀌는 터닝 포인트 시점이 생겨 위축되어있던 부동산 시장도 점점 활기를 되찾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목적에 따라 다르지만 주거시설 뿐만 아니라 입지 좋은 수익형 상품에도 투자의 움직임이 조금씩 활기를 띄는 분위기입니다.

 

질문. 인천 검단신도시의 장점은?

 

가장 최근의 계획도시로 그동안 겪어왔던 시행착오를 개선한 신도시라고 볼 수 있습니다. 주거시설과 더불어 상업, 교육, 공공 시설등 완벽도 높은 구성을 가지고 구축되고 있습니다. 서울과 인접해있어 접근성이 좋으며 서울과 인천의 지하철들과 GTX-D 등의 대중교통 인프라가 가득합니다. 지하철 외에도 인천공항고속도로, 수도권순환고속도로 등 자차로도 어디든 편리하게 이동 가능한 사통팔달의 교통망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검단신도시의 1단계 상업용지 비율은 1.12%로 타 신도시 위례(8.1%), 하남미사(8.4%)에 비하면 매우 낮은 비율입니다. 경쟁 상업시설이 적으며 1단계 상업용지 면적의 희소성이 높습니다. 지역 활성화를 위한 랜드마크 복합문화 시설은 인천도시공사에서 직접 시행을 맡아 진행 중에 있는 것도 특장점 중 하나입니다. 게다가 인천의 검찰청과 법원을 이전하여 법조타운도 검단신도시에 구성하여 제대로 갖춘 신도시의 면모를 갖춰가고 있습니다.

 

 

본문이미지

 

 

질문. 개인적으로 검단신도시에서 추천하는 매물은?

 

2023년 여름에 약 110:1로 완판 된 ㄹ건설의 주상복합 아파트가 있었습니다. 대단한 인기였습니다. 현재 그 완판 주상복합을 품은 대규모 복합문화 상업시설이있는데 추천할만합니다. 일단 주상복합의 거주 목적의 입주자가 분양 완료되었으니 고정적인 상업시설 이용 대상자 수만 명은 확보된 것으로 긍정적인 입지 조건입니다. 또한 인천도시공사에서 시행 관리/감독을 맡고 민간공모를 통해 건설 중인 대규모 복합문화 상업시설이라 안정적인 단계로 진행 중 입니다. 여담으로 민간공모 당시에 상권 활성화를 위한 여러 가지 까다로운 조건들이 제시되었는데 ㄹ건설이 성공시킴으로 기대가 되는 부분도 있습니다.

 

 

질문. 부동산 투자에 대해 조심해야 할 점은?

 

첫 번째는 투자하고자하는 현장의 브랜드가 중요합니다. 펜스만 치고 공사가 중단되어지는 경우가 종종 있기 때문입니다. 일군 브랜드는 그 회사의 재정능력과 위기대처능력이 높은 편이라 추천 할 만합니다.

두 번째는 입지입니다. 서울 그리고 역세권 등의 위치가 좋은 투자 지역이라는 것은 모두가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서울의 모든 지역이 그런 것은 아니겠고 역세권이라고 무조건 맹신하기엔 위험합니다. 세 번째는 유동인구입니다. 직접 투자 할 지역에 며칠을 방문하여 여러 교통 및 유동인구 그리고 고정인구 등을 살펴보면 좋습니다. 네 번째로 상업지구 비율입니다. 상업지구 비율이 높다면 상가 회전률이 떨어집니다. 낮은 상업지구 비율은 적은 공실률을 보장하기 때문에 꼭 살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국책사업인 신도시 위주의 투자입니다. 새로운 인프라가 만들어지는 곳이고 새로운 사람들이 모이는 곳이 신도시입니다. 위에 말씀드렸던 많은 조건들이 대부분 충족이 되는 곳이니 투자가 안정적이라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 링크] http://www.koreahome8.com

[이메일] ygfr11@naver.com

 

  • 도배방지 이미지

포토뉴스
이동
메인사진
[맛집] 김포의 돈가스는?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광고